비전공자 30대 중반 여자가 어떻게 개발자로 취업 했지?(2)
저번 part1글을 쓰고 나서 누가 봐주긴 하나 싶지만서도 혹시나 나 처럼 고민하는 분들이 있을까 싶어 올려놓고,
회사일이 바빠 신경을 못 쓰다 오랜만에 들어와서 보니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봐주시는구나 싶어 part2도 작성해 볼까 합니다.
part2. 어떤 학원을 갈까?
개발자로 전직이나 진로 방향을 틀었다면 두번째로 고민하는게 학원을 어디갈까 입니다.
전공자나 혼자서 고민하고 코드 짜는 습관이 있는 분들은 혼자 공부하는 것도 좋으나
저 처럼 암것도 모르는 쌩초자는 아무래도 교육기관을 알아보는거 같습니다.
그때부터 주변 지인이며, 인터넷이며 열심히 물어보고 서치하며 좋다는 학원 또는 부트캠프 몇개 추천을 받습니다.
그러고 상담을 받고 등록을 하게 되죠.
그 과정 중에서 저의 개인적인 견해를 한번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1) 온라인 vs 오프라인
먼저 어떤 형태의 수업을 원하는지에 따라 온라인 or 오프라인 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저는 코로나시절 학원을 다닌터라 온라인과 오프라인 둘다 경험을 해 볼 수 있었는데요.
각각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온라인 같은 경우 효율적입니다.
학원까지 오고가는 시간도 차비도 점심값도 아낄수 있고 쉬는시간 조차도 고효율(?!)로 쉴수 있어서 극도의 효율을 자랑하죠.
하지만 지켜보는이가 없기에 흐트러지기 쉽고 무엇보다 편히 쉬는 집에서 수업을 듣는다는게...생각보다 무척 어렵다는것...입니다.
가령 늘 보던 책상위에 물건들이 거슬려서 수업중에 책상을 치우기도 하고 수업을 듣다 나른해지면 꾸벅꾸벅 조는걸 넘어서 아예 수면을 취하기도 하죠(...모두 저의 얘기 입니다 ㅠㅠ)
반대로 오프라인의 경우 집중하기에 좋은 환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학원의 존재 자체는 말그대로 교육을 하는곳이기에 집보다는 좀 더 마음가짐이나 환경이 집중하기가 수월한게 있어요.
또한 오프라인으로 참여하다보면 학원친구들 얼굴도 익히고 말이라도 한마디 걸어보면서 친해질수 있습니다.
이게 뭐가 좋냐 하면....나중에 플젝 할때 좀 편합니다...
아무래도 온라인으로만 소통할려고 하면 뭐랄까 미묘하게 서로 오해하는게 있어서 오프라인으로 나와 얼굴이라도 보고 회의를 하다보니 그나마 좀 낫다라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플젝하다보면 의견다툼이 있고...뭐 팀이 공중분해 되기도 하지만....그래도 ..뭐...얼굴보고 하는게 서로 덜 오해하고 협의하는데 쬐금 이라도 나은거 같습니다...)
그렇다면 오프라인의 단점은??? 체력적으로 너무 힘들고 시간이 많이 들져...학원다녀오면 암것도 하기싫다고 해야되나?!
여튼 결론은
각자마다 쳐한 환경이 다르고 상황이 다르니 각 상황에 맞춰서 선택을 하되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선택할수 있는 환경이라면 오프라인 쪽으로 듣는게 49:51 수준으로 좀더 낫다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2)실무경험이 많은 선생님 vs 강의경험이 많은 선생님
저는 어쩌다보니 6개월 과정동안 위에 2분의 선생님을 모두 경험해 보았습니다.
먼저 저를 알려주셨던 선생님은 강의경험이 많은 선생님 이셨는데,
실무경험이 넘 오래되서 옛날 기술을 알려줘서 입사해서 새로배워야 한다고 싫어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
저는 개인적으로 만족했습니다!
그 이유가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는 신기술을 알려 줘도 컴퓨터적 생각회로가 없기 때문에
설명해줘도 못알아 듣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강의경험이 많으신 선생님들은 이런 기초가 없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많이 가르쳐봤기 때문에
컴퓨터 지식을 학생들이 최대한 쉽게 받아들이수 있는 일상생활을 예시로 많이 들어 이해력을 돕기 때문에
초보자들이 지식을 받아들이는데 좀 더 수월하게 받아 들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그렇다면 실무경험이 많은 선생님은 장점은 뭐냐하면 말 그대로 실무 경험이 많기 때문에 최신기술이나 현업에서 어떻게 일을 하는지에 대해서 많이 듣고 배울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분들 같은 경우 어느정도 기초가 있는 학생들한테 꼭 맞는 선생님이지 않나 싶네요.
그래서 누굴 선택하라는 거야??? 라고 물으신다면
본인 실력을 냉정히 평가하여 어느정도 기초있다 하면 실무경험이 많은 선생님을
아니다 하면 강의경험이 많은 선생님을 선택하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그 외 학원을 선택하는데 여러가지 요소가 있겠지만 무엇보다도 학원이든 부트 캠프든 선택하기전에
유명해서...광고를 많이해서...라는 기준보다는
본인의 실력을 먼저 체크해보고 현재 나의성향(소규모에 오프라인, 체계적인 대규모에 온라인...등...)에 맞는 곳이 제일 좋은학원이지 않나싶습니다.
그럼....또 시간이 될때 도움이 될 만한 글감을 가지고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